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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데이타서비스가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한 매출 상승을 말하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8. 4. 10:40




- 삼정데이타서비스가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한 매출 상승을 말하다.


Agenda

1. 검색엔진 마케팅의 키워드 활용
2. T & D 성공전략

3. 클릭, 그 이후 랜딩페이지의 활용전략
4. 효과적인 예산관리와 ROI 극대화 전략

Writer say, 어느 순간 검색광고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있어 빼어놓을 수 없을만큼 중요한
             포지셔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검색' 이라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하는
             첫 단계에서 노출되기에 매우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 담당자들이 검색광고를 어렵게 생각합니다.
             물론 좋은 성과를 보이기위해서는 매우 어렵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조금이나마 그동안 검색엔진을 이용한 마케팅방법에 대한 방법론
             적인 경험들을 공유하여 담당자들이 보다 쉽게 원하시는 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 검색엔진 마케팅의 키워드 활용


<검색을 활용한 광고시스템>

Keypoint, 키워드는 끊임없는 관리를 통한 업그레이드가 관건!

 - 효과적인 키워드 선별과 지속적인 관리
 - 적절한 랜딩 페이지 설정
 - 운영전략과 입찰& on/off
 - 지속적인 광고문구 최적화 작업 & 경쟁사 모니터링
 - 검색어별, 광고형태별 정교한 효과측정 및 그 결과에 따른 지속적 개선이 필요

-> 이는 짧은 기간 내에 들어나는 fact가 아니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한 데이터의
    축적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고객을 부르는 키워드광고는 어떤 것일까?

 a. 키워드 찾기
 사이트, 판매상품의 키워드 추출 및 어휘확장
 각 매체 및 대행사의 키워드 제안도구 활용
 동 업종 경쟁사 사용 키워드 벤치마킹
 시즌 및 이슈 반영 키워드 선정 (웰빙, 어버이날, 효도여행, 추석선물등)
 동의어 / 오타&키워드 / 다양한 표기법 및 띄어쓰기

b. 키워드 선별을 위한 기본 고려사항
광고목적:    유입, 회원가입, 판매 등 한 캠페인에 한가지 목적에 집중
target:        잠재고객의 검색 패턴과 일치하는 키워드 만을 선별
product:     키워드 검색자에게 검색결과로써 의미가 있으며 구매목적의 검색이
                   이루어지는 상품 또는 서비스만을 대상으로 할 것
 budget:      예산에 따라 일반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적절히 Mix 할 것,
                   키워드의 중요도에 따른 선택과 집중
캠페인 목표: CPM/CPC/CPA/ROI/ROAS 에 맞는 목표를 선택할 것

c. 쓸만한 키워드, 쓸모없는 키워드 Check List
 -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도가 높은가?
 - 해당 키워드에 대한 컨텐츠가 충분한가?
 - 해당 키워드에 대한 구매프로세스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가?
 - 적정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한가?
 -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쟁자들은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가?

d. 집행결과 분석 및 최적화 tip
 

 <키워드라고 다 같은 키워드가 아니다.>

 - 꾸준히 효과가 높은 키워드
 - 상위노출시 효과가 가장 높은 키워드
 - 비용만 높은 키워드
 - 브랜딩 목적이 가미된 전략적 우선 키워드
 - 신규키워드
 - 단기 집행용 트렌드 키워드
 - 경쟁자가 적은 발굴 키워드

        <기존 집행 데이터 분석 및 키워드 특성별 매체/개제위치/적정CPC 재설정>

 - 집행결과가 나쁘다고 다 버릴 키워드가 아니다
 - 비용효율성 개선을 위한 CPC하향조정
 - 검색결과 페이지 컨텐츠 관련성에 따른 게재위치 조정
 - 키워드와 컨텐츠간 관련성 평가
 - 경쟁사 광고문구 비교 및 개선
 - 경쟁사 동일 상품과 비교
 - 구매프로세스 개선


2. T&D 성공전략

검색 키워드 광고의 중요성은 클릭수가 아니라 의미 있는 클릭이다.


<"메일서버" 키워드에 대한 메일나라의 T&D>

T&D 전략의 기본개념
<Title & description>

“T&D는 사용자가 가장먼저 만나게 되는 당신 웹사이트의 정보이다.
때문에 광고상품/순위를 뛰어 넘어 방문자수를 증대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테스와 개선이 필요하다.”

-> 구입한 키워드의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여 사이트의 장점과 내용을 명화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


T&D 전략- 사용자 의도파악

키워드에 따라 사용자의 needs를 구매의도와 정보탐색 의도로 분석하여 파악후 T&D를
작성한다.

전략예시.)
   
 쇼핑성 키워드

  • 구매의도 출족단어 포함
  • 구체적인 가격&할인률등 가격 경쟁력 표기
  • 이벤트, 프로모션 명시
  • 키워드 관련 상품명 및 최신 유행제품명시

다의성 키둬드

  • 구매의도와 정보탐색의도를 충족시키는 단어들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장보성 키워드

  • 정보탐색 충족단어 포함
  • 온라인 무료상담, 견적 등 ‘~ 하는 방법’, 후기, 추천, 사례 등을 명시하나 지나치게 광고성이 짙은 문구는 역효과를 불러 올 수 있다.


 
T&D 전략 – 사이트의 장점과 내용

타 사이트와 구분되는 서비스로 자사에서만 판매되는 특정 상품 및 컨셉, 서비스를 강조한다.
(특히 동일키워드 내 유사 T&D가 다수 존재시 이용요망)


T&D 전략 -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

 - 서술형보다는 명사형으로, 혹은 서술형 사용시 간략한 명사형으로 마무리
 - 전문용어보다는 누구나 알 수 있는 일반용어를 사용
 - 불필요한 문구의 중복제거, 영어보다는 한글로 명시한다.
 - 추상형보다는 구체적/객관적/사실적인 문구를 사용한다.
 

T&D 작성 체크 리스크

Yes
1. T&D 에 키워그를 포함시켜라
2. 키워드와의 연관성이 있는 광고 소재로 구성하라
3. 광고소재는 명확/간결하게 압축적으로 표현하라
4. 설명문구의 볼드체는 앞쪽으로 배치하되 균등하게 하라
5. 광고소재를 통한 신뢰감을 가지게 하라(인증/수상내역을 최대로 활용)
6. 광고소재는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기재하라
7. 광고에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하라(가능하다면)
8. 타순위 광고 문구를 고려하여 광고소재를 등록하라
9. 사이트제목의 수식문구를 활용하라
10. 할인율과 상품가격을 기재하라

NO
1. 광고소재에 키워드와 연관성이 낮은 업체명을 기재하지 마라
2. 일반사용자 대상 키워드일 경우, 타겟을 한정짓는 문구는 사용하지 마라
3. 불필요한 문구의 중복은 피라하
4. 지나치게 광고성이 짙은 문구를 기재하지 마라
5. 한업체가 유사/동일 키워드 동시 노출시, T&D를 동일하게 기재하지 마라
6. 최상급 수식문구가 반드시 광고효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
7. 추상적인 문구는 피하라
8. 영문 T&D는 피하라

3. 클릭, 그 이후 랜딩페이지의 활용전략

“국내의 검색 광고시장이 CPC로 재편되면서 랜딩페이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 - CPC : CPM보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위험도가 높음
 - 광고 매체 업체의 분산으로 인해 입찰관리 효율성이 낮아짐
 - 상대의 입찰가 정보가 없어 적정 CPC 산출/유지가 곤란해짐

 -> 결과: 랜딩 페이지의 효율성이 높으면 경쟁사 대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모바일메일"로 검색 후 링크시 랜딩되는 메일나라의 랜딩페이지 검색>

검색어의 구체화와 랜딩페이지의 효율성 관계
 - 구체적인 검색어 일수록 경쟁이 약하고 효율성은 높다
 - 랜딩페이지 최적화에서는 구체적인 검색어의 깊이를 어느 정도까지
     할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하다.


랜딩페이지의 유형분석

    1. 방임형 : 3월 27일 이후에도 화이트데이의 키워드를 운영, 광고하는 상황
    2. 무조건 메인페이지 형 : 어떠한 종류의 광고를 클릭하여도 메인페이지로 이동하는 상황
    3. 동문서답형 : 클릭한 광고의 T&D와 전혀 매칭되지 않는 페이지로의 전환
    4. 고래잡이 그물형 : 너무 넓은 범위의 검색결과 페이지로 전환되는 경우
    5. 묻지마 입찰형 : ROI가 도저히 맞지 않을 정도의 입찰액이 제시되는 경우
 
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어떤 형태의 랜딩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을까?

랜딩 페이지의 최적화 프로세스
   
    1단계 : 검색어 분석
    2단계 : 검색어 매칭 컨텐츠 페이지 준비
    3단계 : 방문자의 목적을 고려한 카피라이팅
    4단계 : 방문자의 행동 유인을 페이지 디자인
    5단계 : 구매를 촉진하는 컨텐츠의 첨가

랜딩 페이지 최적화의 기대효과

 

CR 1%

CR 2%

CR 3%

동일한 효과 하에 가능한 최고 입찰가

CPC 500

CPC 1,000

CPC 1,500

동일한 CPC(500)에서 기대되는 구매당 광고비

CPS 50,000

CPS 25,000

CPS 16,660

매출액 1000만원 달성에 추입

되는 광고비[객단가 5만원]

200만원[20%]

100만원[10%]

67만원[6.7%]

종합

 

랜딩페이지 관리가 수익성&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5. 효과적인 예산관리와 ROI 극대화 전략

Rule1. 성공을 위해서는 명확한 캠페인의 설정이 필요하다

a. 단지 어떤 키워드, 어떤 검색엔진을 선택할 것 인지에 대한 것이 아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모든 리소스를 동원해 실행해 가는 것이다.

b. 어느 곳을 가는지 목표가 명확하다면 어떤 길을 선택할 지 명확해진다.
   중도의 장애물 역시 우회할지 극복할 지 판단 가능해진다.

c. 명확한 목표는 결과를 측정이 가능케 하며 더 나은 계획을 수립케 한다.

Rule2. Revenue with Quantity, Profit with efficiency

a.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많은 클릭을 구입하면 된다.
그러나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많다고 중요한 것이 아니라 되도록 저렴한
가격에 많은 구매를 이끌어야 한다.

[CPC]노출방식의 차이
클릭당 단가(CPC) * 클릭 =비용 (200원*5=1000원)
A.score * 클릭 = 비용 (150원*10=1500원)

클릭률이 높아져 노출순위가 올라가는 것은 광고주에게 단위시간당 더 많은 클릭 유도외에는
ROI 측면에서는 이익이 되지 못한다.

[CPC]클릭율과 클릭당 단가
클릭 하나당 가치는 동일하다는 전제하 높은 순위와 낮은 순위 장단점 비교,
전자는 단기간 클릭획득, 후자는 장기간 클릭획득. 결국 동일 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상위 순위의 유지만을 위해서 높은 CPC를 유지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상품 선택에 관한 간단한 요약

[CPM] 과거의 데이터를 기초로 미래의 쿼리, 클릭에 대한 선구매 개념
- 클릭당 과금이 아니기에 기간내 더 많은 클릭을 얻을수록 유리
- 기간내 안정적인 클릭, 매출 발생가능
- 검색엔진 쿼리 변동 하락시 손실 발생 위험
- CTR하락시 손실발생 위험

[CPC] 되도록 클릭당 단가가 낮은 상품 유리
- 클릭당 과금이기에 클릭율이 높다고 무조건 유리한 것이 아님.
- 클릭율 보다는 CPC를 낮추고,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
- 롱테일 키워드 : CPC는 저렴, 전환율은 상대적으로 높은
- 낮은 위치의 CPC상품 구매
- 일반적으로 전환율을 높이는 상식
   ->  필요한 클릭만 유도, T&D 작성시 보다 타겟고객에 적합하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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