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클라우드 성공구축사례] SPC(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자체 서버에 전자결재 솔루션 도입 / 쉐어포인트 / sharepoint
다이렉트클라우드 2013. 1. 17. 09:26다이렉트클라우드 성공구축사례: SPC(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 쉐어포인트 / sharepoint
구축된 서비스: 전자결재
협회 소개: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 협회(이하 SPC)는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을 위하여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방지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조사, 연구활동과 함께 교육, 컨설팅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가치 인식제고, 소프트웨어 정품 사용 환경을 정착시킴으로써 나아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발전의 기반을 조성해나가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방지를 위한 관련제도 개선활동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조사, 단속지원 및 침해 상담
- 소프트웨어 유통체계 점검 및 적정가격 개선 방안 마련
- 교육, 홍보, 세미나, 캠페인 개최 및 간행물 발간
-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컨설팅 및 정품사용 모범기업 발굴/지원사업
도입 계기:
SPC는 사내 인트라넷으로 적당한 플랫폼을 찾다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쉐어포인트를 알게 되어 자체적으로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쉐어포인트의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목록이나 라이브러리, 작업, 일정 등 만을 만들어 정보 공유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다이렉트클라우드를 통해 쉐어포인트에도 전자결재를 탑재하여 그룹웨어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기존에 수기로 진행해오던 문서 결재 절차를 시스템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이 전자결재를 회사에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구축 내용:
1. SPC는 전자결재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하여 그룹웨어를 도입하게 된 형태이다. 기본적인 전자결재 기능이 탑재되었으나 고객의 요청에 의해 원하는 양식을 다수 커스터마이징 하여 함께 적용하였다.
2. SPC의 전자결재는 휴가관리 기능과 연동하였다. 일단 휴가신청서가 전자결재를 거쳐 승인되면, 휴가신청서를 제출한 각 직원들의 잔여연차를 자동으로 조회하여 이를 차감한다. 또한 휴가신청서를 제출한 직원의 업무 협조가 필요한 직원이나 협업을 하고 있는 직원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각 직원들의 휴가 일정이 하나의 공용 캘린더에 업데이트 되도록 조치하였다.
3. SPC의 경우 회사의 자료가 다른 클라우드 서버와 같이 물리적으로 공용으로 사용하는 서버에 저장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회사의 모든 자료를 자체 서버 내부에 저장하는 것을 원했기 때문에 다이렉트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이용하지 않고 솔루션만을 분할하여 자체 서버에 구축해야 했다. 전자결재 솔루션을 고객의 자체 서버에 구축하기 위해 별도의 쉐어포인트 서버 설치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구축과정에서 서버에 미비하게 설정되어있던 쉐어포인트의 각종 옵션들을 재조정하여 전자결재를 비롯한 모든 솔루션들이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서버 자체를 수정하여 세팅하였다.
도입 효과:
도입 후 얼마 되지 않았으나 빈번하게 발생하는 휴가나, 경조사부터 시작하여 공문 및 일반적인 기안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서양식을 등록하여 회사의 메인 결재 방법으로 활용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