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사업 아이템 소셜 커머스가 뜨고 있습니다.
요즘은 제 값을 주고 사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옷이나 신발, 과일이나 생선까지도 온라인에서 저렴한 금액으로 살 수 있고, 공연이나 책을 사도 카드사에서 할인을 제공하니까요. 그런데 최근에는 음식점이나 미용실과 같은 서비스 업종에도 쿠폰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뭐 코X펀이라는 업체가 예전부터 있긴 했지만, 지금 소개해드리려는 건 조금 더 새로운 방식의 할인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를 들어보셨나요?
간단히 말해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발생하는 모든 commerce를
말합니다. 소셜커머스는 크게 소셜링크형고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공동구매형
:단순하게 생각하면 공동구매 형식으로 일정 수의 이상의 인원이 해당 쿠폰을 구매에 신청하게 되면 계약이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소셜(Social)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일정수의 인원을 채워 구매를 성사시키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주변 친구들에게 이 거래를 알리기 때문입니다.
2010년 중반 국내에서또 도 다양한 사이트가 등장했고, 신세계는 이미 진출을, 디앤샵 등의 업체도 해당 분야로의 진출을 고려 중이라고 할 만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2008년 초 미국에서는 Groupon이라는 업첵 등장, 본격적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 그룹폰이 유럽까지 진출하고 최근에는 국내 소셜링크 업체인 ‘딜즈온’을 인수, 또 한 번 이슈가 되었죠.
2. 소셜링크형
: 매일 한 가지 공동구매 쿠폰을 제공하고, 판매 사이트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을 함께 제공하는 것입니다. 국내 업체의 한 사이트를 예로 살펴보면, 트위터, 싸이월드, 블로그물론 페이스북까지 스크랩 기능을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소셜 웹형
: 쉽게 말하면 페이스북 내에 차려진 상점과 같은 스타일로,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무료 플러그 인을 적용한 경우입니다. 아직까지 국내 기업이 사용한 사례는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이나 글로벌 기업의 경우 다양하게 사용중입니다.
페이스북의 이용자라면 알겠지만, 등록된 상품을 ‘like’라는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을 나의 공간으로 가져올 수 있고, 친구들과 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판매자는 이 기능을 이벤트나 프로모션에 활용 할 수도 있고요.
소셜 커머스, 광고수단으로 이용해볼까?
서비스와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고 계신다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마게팅을 하는 방법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오늘 이 글을 쓴 이유는 소셜커머스를 직접 운영하시라는 측면 보다는 충분한 회원이 확보된, 혹은 자신의 타겟이 확실한 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진행해본다면, 최악의 경우 거래가 성사되지 않더라도. 광고효과는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기사를 통해서 많이 접해보셨겠지만, 공동 구매형 소셜커머스의 경우,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사이트가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쇼핑몰을 운영해본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결제를 비롯한 사이트관리, 고객 응대 등은 생각만큼 만만하지 않다는 것이죠.)어쨌든, 잠재고객 혹은 타겟 고객에게 홍보라는 측면에서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를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활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쇼설미디어의 오픈 API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소셜 링크형의 사례에서 보셨겠지만, 약간의 작업만으로 상품을 마음에 들어하는 고객이 스크랩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죠. 이 방법은 무료로 제공되는 API를 이용해 판매자가 직접 홍보 수단이나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 혹은 구경꾼들 덕분에 홍보가 되기 때문에 바로 적용해보셔도 좋을 것입니다.